자동으로 적용되는 자동차보험 특약 
보험팁

자동차보험 약관에는 보험 공백을 줄이기 위한 자동적용 특별약관이 있습니다. 특별약관은 본래 가입자가 가입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지만, 자동적용 특별약관은 계약자가 원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가입되는 특약입니다. 대표적으로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 특약, 의무보험 일시담보 특약이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 특약은 다른 사람 소유의 자동차를 운전하다 사고가 나더라도 본인이 가입한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특약으로 무보험차 상해 담보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의무보험 일시담보 특약은 차량매매, 양도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무보험 상태가 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특약입니다. 자동차 양도 후 15일간은 양수인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의무보험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보험대차 운전 중 사고보상 특약이 신설되었는데 보험대차는 자동차를 수리하는 동안 보험사가 피해자에게 대여한 렌터카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렌터카를 운전하다 발생한 사고도 보험처리가 가능하게 해주는 특약이 보험대차 운전 중 사고보상 특약입니다. 

 

단, 통상의 수리 기간만 보험이 적용되므로 수리가 완료되고 차량을 찾아가지 않았거나 수리를 지연시키며 렌터카를 타고 있을 때는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