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이 의무보험인 이유 
보험팁

자동차보험이 의무보험인 이유 

관리자 2018.10.01 15:26 조회 수 : 77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사람은 자동차보험에 의무로 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모든 내용에 의무 가입이 아니라 대인과 대물 배상만 의무로 가입하면 되는데요. 대인 배상과 대물 배상이 의무 가입으로 지정된 이유는 사망, 상해 등 잦은 교통사고로 피해를 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자동차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한 것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분쟁이 심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보험사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의무보험인 대인배상은 피보험자동차 의한 대인사고로 제 3자가 손해를 입었을 때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대인배상은 1과 2로 나뉘어있는데 대인배상 1만 의무보험이고 대인배상 2는 임의보험으로 가입자가 선택해서 가입하는 담보입니다. 하지만 한도 때문에 많은 사람이 대인배상 2도 함께 가입하고 있습니다. 대인배상 1은 1억 한도로 가입할 수 있지만 대인배상 2는 한도를 무한으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물배상은 피보험자동차의 대물사고로 손해배상을 입었을 시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2천만 원 이상 한도가 의무가입인데 대부분 1억 원 이상으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최대 10억 원까지 한도를 늘릴 수 있으며 대물배상은 한도를 늘리더라도 보험료에 큰 차이가 없는 담보여서 수입차 사고를 대비하려면 적어도 3억 원 이상으로 가입해주는 게 좋습니다.